본문 바로가기

산이좋아

썰매타러 강원도 태기산으로 갑시다!!!

반응형

벌써 입춘이 지났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추운데... 작년엔 추운 겨울이라도 이산 저산 정말 눈꽃 보러 많이도 다녔는데 올해는 작년에 비해 산을 많이 가질 못했군요. 그래도 항상 산에 대한 갈망은 여전하답니다.

작년 제가 갔던 산중에 정말 눈꽃산행으로 힐링하고 온 산이 있는데요. 바로 강원도 횡성의 태기산입니다.

코스도 힘들지 않고 썰매 타면서 즐겁게 산행하고 온 기억이 있는 정말 즐거웠던 산행 중에 손꼽히는 산인데요.

태기산의 꿀팁 산행 정보 공유해 드릴게요.

 

 

태기산은요,

태기산 정상석

소가 유명한 강원도 횡성군 청일면, 둔내면과 평창군 봉평면의 경계를 이루는 높이 1258.8m의 흙산입니다.

태기산의 원래 명칭은 덕고산이라 불리였는데 삼한시대 말기 진한의 마지막 왕인 태기왕이 신라군에게 쫓기어 이곳에 성을 쌓고 군사를 길러 신라와 싸웠다는 전설이 전해지며  이때부터 태기산이라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초보들이 많이 가는 코스로는 둔내에서 봉평으로 넘어가는 양구두미재에서부터 시작하는 코스가 대표적이지만 11km 가까이 되는 짧지 않은 코스입니다.

태기산 일대에는 원시식물이 많이 서식하고 있으며, 겨울철에는 풍부한 적설량에 특히나 설경이 아름다워 겨울의 눈꽃산행지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산입니다.

태기산의 정상은 풍력발전소와 군부대가 위치한 까닭에 정상 끝까지 오를 수는 없지만 북쪽으로 완만하게 뻗은 태기산 능선을 따라 놓인 풍력발전기들이 하얀 눈꽃들과 어우러져 이색적인 풍경을 감탄하게 만듭니다.

 

 

태기산태기산
눈으로 덮힌 태기산의 모습들

 

울산에서 태기산까지는 왕복 차로만 8시간이 걸린답니다.

차 안에서 가만히 앉아 오랜 시간을 움직이지 않고 오는 것도 정말 곤욕이지만 울산에서 귀한 눈을 보려면 8시간은 항상 감수하고 달려오는 여행 산타입니다.

제가 다녀온 코스는 정말 어렵지 않은 임도 코스인데요. 넓은 임도를 따라 쭉 올라가기만 하면 되는 아주 무난한 코스랍니다. 양구두미재를 시작으로 2~3시간을 따라 올라가면 된답니다.

 

태기산 태기산태기산
풍부한 적설량덕에 눈이 없는곳이 없는 태기산

 

태기산은 풍부한 적설량 덕에 많은 이들이 겨울이 되면 찾는 설산인데요.

내려오실 때는 썰매를 준비해 가셨다가 타고 내려오시면 재밌는 경험을 할 수가 있답니다.

저는 휴대용 썰매를 준비해서 갔었는데 휴대용은 솔직히 재미가 없었고요. 같이 간 친구가 제대로 된 눈썰매를 챙겨 와서 같이 신나게 타고 내려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포댓자루 같은 것을 타고 내려오시는 분들도 계시고 눈밭에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동심으로 돌아가 눈썰매를 타고 내려오는 분들이 엄청 많았어요.^^

인위적인 눈썰매장이 아니라 자연 속의 제대로 된 눈썰매를 탈 수 있으니 정말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태기산태기산태기산
정상부근에서 바라본 풍력 발전기들이 세워진 능선의 모습들과 통제된 군부대

 

 

산을 오르면 오를수록 가깝게 보이는 풍력발전기들이 눈꽃들과 어울려 아주 이색적인 풍경을 보여주고요. 바로 옆에서 윙윙 소리를 내며 돌아가는 발전기들이 좀 무섭기도 했지만 발전기가 돌아가며 일으키는 바람에 눈꽃들이 날려 마치 눈이 오는 것 같은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 주더라고요.

멀리 능선을 따라 보이는 풍력발전기들의 모습도 아주 아름답고요. 제가 갔었던 날이 날씨가 아주 좋았었기 때문에 파란 하 늘아래 보이는 하얀 눈들이 너무나 아름다웠어요. 얼어붙은 나뭇가지의 상고대 하나하나가 사진을 찍으면 다 작품이더라고요. 보온에만 신경 써서 가신다면 정말 일반인들도 무난하게 눈을 즐기며 다녀오실 수 있는 산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어요.

올해는 벌써 입춘이 지났으니 돌아오는 겨울에 갈 눈꽃 산행지를 꼽는다면 태기산은 정말 다시 한번 가서 제대로 즐기고 싶은 눈꽃 산행지랍니다. 여러분들에게도 태기산으로는 눈꽃 구경하러 가시라고 한 번쯤은 꼭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참, 눈썰매는 필수랍니다!!!^^

 

 

눈꽃 세상나뭇가지의 상고대가 아름다운 태기산
태기산으로 놀러오세요^^

반응형

< script src="https://tistory1.daumcdn.net/tistory/5853197/skin/images/script.js?_version_=1704372764">